볼링 잘치기 전에 알아야 할, 볼링공에 관한 모든 것 :: 투톡의 볼링창고
  • 2021. 12. 18.

    by. 투톡

    볼링을 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볼링공에 대해 알아보자

     

    볼링공

     

    • 규격

    볼링공의 무게는 6파운드(약 2.7k) ~ 16파운드 ( 약 7.2k) 를 초과할 수 없으며,원둘레는 27 인치 (약 68.58cm) 로 직경이 일정해야 한다. 또한 공의 표변에는 어떠한 이물질도 부착할 수 없으며, 볼의 경도는 72듀로미터 (d- urometer) 이상의 딱딱한 정도를 가져야 한다.

     

    • 재질

    볼링공을 만드는 재질은 내 · 외부 모두 금속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다양한 종류의 합성수지 가 이용되며,

    1970 년대 전까지의 외피는 하드러버 (hard rubber) , 코어는 코르크 (cork) 가 사용되었다

    1970 년대 에는 폴리에스테르(polyester) ,1980 년대에 우레탄(urethane) 이 개발되었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리엑티브 레진(reactive resin) 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현재까지 애용되고 있으며, 지금도 다양한 첨가물의 개발 등을 통해 공의 위력을 높이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재료가 개발될수록 레인과의 마찰력이 강해지고, 컨트롤 이 쉬워져 점수의 향상을 가져오고 있다.

     

    • 구조

    70년대 까지의 볼링공은 외피(cover stock), 코어(core), 웨이트 블록(weight block)의 3층을 가지는 3피스(piece)볼이 전부였으나, 80년대에 들어서 공의 파괴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계속 되면서 다양한 소재의 개발과 더불어 공의 구조도 복잡해졌다. 둥근 공 모양이었던 코어(core)가 여러가지 형태로 변해가면서 2피스(piece) 볼이 등장하였고,

    현재 만들어지는 많은 공들의 기준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의 첨단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내부코어들이 개발되고 있다.

     

    • 공무게 (ball weight)

    공무게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고려사항은 두 가지 요소이다.

    1. 공 전체 무게로 투구자는 자신에 맞는 적절한 무게의 공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엄지와 손가락 구멍 사이의 웨이트 블록의 관계이다. 웨이트 블럭 위의 중심에 지공하는 대신에 웨이트 블럭의 한 부분에 치우쳐 지공하는 것은 볼의 한쪽이 특히 더 많은 무게를 주기 위한 것이다. 예를들어 통나무를 둥글게 깎아 볼링공을 만든다면 볼링공을 반으로 정확히 잘랐을 때 상·하,좌·우의 무게가 모두 균일할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밝히 바와 같이 볼링공의 내부는 코어(core)나 웨이트 블럭이 복잡한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공의 상·하,좌·우의 무게가 불균형을 이룬다. 일반적으로 공의 윗부분이 아래보다 무거우면 탑웨이트(top weight), 아래가 위보다 무거우면 바텀웨이트(bottom weight)라 부르고, 탑웨이트(top weight)가 바텀웨이트(bottom weight) 보다 핀을 쓰러뜨리는 파괴력이 더 강해서 탑웨이트(top weight)를 가진 볼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좌 · 우 불균형을 가질 경우 공의 진로에 영향을 미친다. 오른손잡이의 경우 중심선의 오른쪽이 무거우면 포지티브 사이드웨이트(positive side weight)가 되어 훅성이 강해지고, 공의 파괴력도 커진다. 마지막으로 공을 위 · 아래로 잘랐을 경우 위쪽(중 · 약지쪽)이 무거우면 핑거웨이트(finger weight), 아래쪽(엄지쪽)이 무거우면 덤웨이트(thumb weight)가 되며, 핑거웨이트가 덤웨이트보다 스키드(skid)가 긴 효과가 있다.

     

     

    볼링화

     

    볼링공 못지않게 볼링화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확한 스텝(step) 을 걸어야만 좋은 점수를 얻 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볼링 스텝의 특성상 마지막 스은 발이 미끄러지는 슬라이딩(sliding) 을 하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슬라이딩하는 발(오른손잡이의 경우 왼발)의 밑 창은 가죽으로 되어있고 반대쪽 발바닥은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로 되어 있다.

     

    밑창은 각각 가죽과 고무로 되어있다

     

    볼링장마다 어프로치 (approach) 의 종류 및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정도가 다른 여러종류의 밑창을 구비하고, 어프로치 상태에 맞는 밑창을 부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반 볼링장에서 대여해주는 렌탈 슈즈(rental shoes)의 경우는 볼링장에 오는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 손님 모두를 위해 (오른손잡이는 왼발로 슬라이딩,왼손잡이는 오른발로 슬라이딩)양쪽 밑창이 모두 가죽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양쪽 밑창이 모두 미끄러워서 안정된 스텝을 걷기 힘들 수 있다.

     

     

    볼링핀

     

    1. 재질
      핀은 볼과 부딪히는 강한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튼튼하고 견고한 단풍나무로 만들며, 표면은 강한 재질의 합성수지로 코팅되어 있다.
    2. 크기
      핀의 높이는 38 .1 cm이다
    3.  무게
      핀 하나의 무게는 3파운드 6온스(약 1.3kg)이상, 3파운드 10온스(약1.6kg)이하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4. 핀의 배열
      레인 끝에 핀을 세워 두는 부분을 핀덱(pin deck)이라 하며, 정면에서 볼 때 역삼각형의 형태로 배열 된다.
      가장 앞에 있는 핀을 헤드 핀이라고 하며 1번이고, 둘째 줄에 있는 핀들은 왼쪽 부터 오른쪽 방향 순으로 2,3번
      셋째 줄도 마찬가지로 왼쪽 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4,5,6 마지막 네번째 줄도 왼쪽부터 7,8,9,10 순으로 순서가 정해져 있고 총 10개의 핀이 배열 된다.
      핀끼리의 거리는 핀의 중앙을 기준으로 중심에서 중심까지 30.48cm 이고, 핀 앞·뒤의 거리는 핀 표면의 가장 볼록한 부분에서, 볼록한 부분까지는 18.38cm 이다.

     

    볼링을 잘치기 위한 필수 요소 장비 볼링공과, 볼링화 그리고 볼링핀 대해 알아 보았다. 
    정학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실전에 큰 도움이 된다
    원리와 정의를 아는 것 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크다.
    실전을 더욱 극대화 하기 위해 다음시간에는 레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