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레인 - 오일? 정비? 패턴? 뭔지는 알고 치자!! :: 투톡의 볼링창고
  • 2022. 1. 3.

    by. 투톡

    어제는 돌았는데!, 오늘은 왜 밀리지?
    분명 어제는 훅이 잘 먹었단 말이야!! 
    오늘 컨디션이 영~ 별로네 😥

     

     

     

    이런 경험 해 보셨나요?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른 내 공 움직임. 본인의 컨디션을 의심하기도 하지만

    문제는!! 내 몸 컨디션이 아닌, 레인 컨디션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 이다.

     

    볼링장의 레인 재질은 크게 2종류로 나뉜다.

     

    1. 우드 레인 (wood lane)
      레인은 나무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무 레인의 경우 투구되는 공으로부터 레인을 보호하고,
      레인 위에 도포되는 오일의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 도료라는 특수한 물질을 이용해 레인 표면을 코팅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의해 레인의 수평이 틀어지고, 투구된 공의 충격과 마찰에 의해
      코팅된 도려가 벗겨지므로 표면을 깎아 수평을 잡아주는 샌딩(Sanding)과 도료를 다시 칠하는 코팅(Coating)등의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정상적인 레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2. 합성 레인
      합성 레인의 경우 이런 과정이 필요 없어 레인의 유지 보수가 수월하고, 시간이 지나도 본연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새로 신축된 볼링장의 경우 거의 합성 레인이 설치되어 있다.
      합성 레인의 경우 재질의 경도가 나무보다 단단하고 표면의 마찰계수도 나무 레인과 달라서, 볼링장의 레인 재질이 우드인지 합성인지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드 레인은 유지 보수가 어렵다는 점에서 레인 코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벗겨져 공과 레인의 보호 능력이 떨어져

    공 표면에 잦은 흠집들이 발생할 수 있고, 계속된 마찰로 인해 레인 변화도 빠르고, 비교적 합성 레인에 비해 돈다고

    느낄 수 있다.

     

    합성 레인의 경우 처음 본연의 상태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우드 레인보다는 레인의 변화를 덜 느끼며, 우드 레인에 비해 밀린다고 느낄 수 있다.

     

     

    오일은 왜 바르 나요?

    레인의 표면을 보호하고 공의 미끄러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레인 위에 오일을 도포한다.

    즉, 오일을 바르는 목적은 "레인 보호와, 공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레인 위에 오일이 도포 됨으로 인해서, 공이 핀을 향해 일직선으로 도달할 수 있다.
    만일 레인위에 오일을 도포하지 않는다면 레인과 공의 마찰에 의해 공이 핀에 도달하기 전 휘어짐으로 거터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럼, 오일은 어떻게 바르지?



    전자동 레인 정비 기계

     

     

    과거 옛날 옛적 레인 정비기계가 개발되기 전에는 사람이 스프레이와 밀대 등을 이용해 레인 위를 걸어가며 수동으로
    인력의 힘으로 오일을 도포했으나, 현재는 컴퓨터로 프로그래밍되어 작동하는 전자동 레인 정비기계가 개발되었다.

     

    오일은 파울라인부터 기름을 뿌리기 시작하여 약 18m의 레인 길이 중 2/3까지 칠하게 된다.

    나머지 1/3 (핀 앞) 구간은 기름이 없고, 클리너를 이용해 깨끗이 닦여져 있다.

     

    즉 파울 라인에서부터 투구된 공이 기름 구간에서 밀려가다가, 기름이 없는 클리너 지역을 만나며
    공과 레인의 마찰에 의해 훅이 일어난다. 그때 볼이 아크형의 움직임을 보이며 회전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오일을 이용해서 어떻게 한다는 거야?

    레인 위에 도포되는 오일은 투명해서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다.
    이것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 레인 패턴 표라는 것이 존재한다 볼링장마다 하우스 패턴이 존재하고 
    정비를 한 후와, 하기 전의 차이도 크게 느낄 수 있다.

     

    레인 패턴표 (43피트 정비)

     

     

    정비 패턴 표 한 장에는 레인 위에 도포된 오일의 모든 정보들이 그래픽, 수치화되어 있다.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수치들 가운데 그래픽으로 그려진 그림을 보면 진한 색과, 연한 색으로 나누어져 있다.

     

    진한 색 부분은 많은 오일량을 나타내며, 연한 색 부분은 적은 오일량을 나타내고 핀에 가까워 질수록 오일량이 적어진다.

    쉽게 설명해 연한색 부분은 기름이 얇게 도포 되어있고, 진한 색 부분은 기름이 두껍게 도포되어있다.

    기름이 두꺼울 수 록 공은 밀려가고, 얇을 수록 공은 빨리 회전한다.

     

     

     

    43ft 정비 패턴표

     

     

    위 패턴 표는 43피트(43ft) 정비이다

    총 레인 길이 60피트 중 43피트까지만 기름이 도포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래픽 상으로 보면 양쪽 (사이드)는 기름이 얇고, 중간(센터) 부분은 기름이 두꺼워 사이드를 이용해 라인을 형성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볼링을 칠 수 있다.

     


     

    이처럼 공을 직접 굴려 보지 않고 패턴 표를 보고 미리 레인을 예측하고 어떻게 투구를 할 것인지 구상할 수 있다.

    이것 또한 볼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레인은 계속해서 변한다. 오일이 도포됨에 따라 공이 지나간 자리는 오일이 마르기도 하고, 움직이기도 하여

    고정되어 있지만 움직이는 생물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레인 변화에 따라 라인 수정을 빨리 해 주는 게 관건이다.

     

    포켓에 잘 맞던 공이 밀려서 공의 반응이 약해진다면 오일이 얇은 자리로 옮겨야 할 것이고,

    레인이 돌아서 공의 반응이 강해진다면 오일량이 많은 자리를 찾아 라인 수정을 해야 할 것이다.

     

    마이볼과, 장비를 가진 볼러 라면 내가 이용하는 볼링장의 하우스 패턴이 무엇인지, 정비를 하고 얼마나 시간이 경과 됐는지는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른 데에는 이유가 있다! 

    알고 치는 것과, 모르고 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볼링을 잘 치기 위해서는 레인에 대해 이해한다면 훨씬 더 성장하는 볼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