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 - Stockholm 패턴에 대해 낱낱이 파 해쳐 보도록 해봅시다!
패턴 분석 왜 해야 하냐!! 스트라이크만 치면 되는 거 아니냐!!
맞습니다.
스트라이크를 많이~~ 치기 위해 패턴 분석을 하고 라인 공략을 하기 위함이겠죠.
패턴마다 라인 공략법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패턴에 대한 특징을 알고 있으면 스트라이크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6 - Stockholm 패턴 보시죠.
중요한 Key Point.
- 정비 패턴이 몇 피트인가, 오일량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 Oil Pattern Distance - 36
파울 라인에서부터 36 피트까지 오일이 도포되어 있다는 뜻으로 36피트 패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Volume Oil Total - 26.05 mL
레인에 칠해진 총오일의 양이 26mL 라는 뜻입니다. (※ 20ml 이하 - 라이트 오일, 20-25ml 이하 - 미듐 오일, 25ml 이상 - 헤비오일)
피트는 짧지만 오일량은 많은 레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Key Point.
- EXIT Point 찾기, 오일존 그래픽 이해하기.
- Exit Point란 출구점으로 패턴 길이에서 31을 뺀 값이 볼의 출구점이 됩니다.
36 패턴의 Exit Point = 5쪽 (36 - 31 = 5) 오일이 끝나는 36피트 지점에서 볼이 5쪽을 통과하도록 라인 설정을 하는 것이 36 Stockholm 패턴의 공략법입니다. - 레인 패턴 표의 그래픽을 보며 오일존과 드라이존을 구분하고 정비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6 Stockholm패턴의 Exit Point는 5쪽 이므로 오일이 많은 자리를 통과해서 36피트 지점에서 5쪽을 빠져나가 도록 라인 성절을 하는 것이 이상적인 라인 설정입니다.
중요한 Key Point.
- 경계 찾기. (스트라이크 존이 넓은 자리 찾기)
- 표 안에 수치 의미는 센터의 오일량과 사이드 오일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겁니다.
즉, 센터의 오일량 1, 사이드의 오일량 1.96이라는 건 센터보다 사이드가 1.96배 기름량이 적다는 걸 의미합니다.
(센터와 사이드 오일량의 차이가 클수록 치기 좋은 레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래프에서 오일의 경계 자리는 4 - 7 쪽입니다. 경계 자리를 이용해 라인 설정을 해야 넓은 스트라이크 존을 형성할 수 있어요. 안쪽은 오일이 두텁고 밖은 오일이 얇아야 공이 나가도 돌아오고 안쪽을 지나가도 밀려가기 때문에 경계 자리를 응용해 라인 설정을 한다면 폭넓은 스트라이크존을 가질 수 있습니다.
36 Stockholm 패턴은 센터와 사이드 오일량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 정확도가 필요한 패턴이며 4~8쪽에서 라인을 형성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 36 Stockholm의 경우 패턴의 길이는 짧지만 오일량이 많기 때문에 경계를 잘 찾는 게 중요합니다.
- 36 패턴의 Exit Point는 5쪽이며 경계는 8쪽~4쪽임을 알 수 있고 라인 설정을 할 때에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4 보드~5 보드로 설정하고 스파트와 스텐스는 본인의 구질, 볼선택에 따라서 알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ex) 각이 크지 않은 볼러의 경우 스파트 7쪽을 지나서 브레이크 포인트 4쪽을 통과하도록 라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패턴 분석은 레인 파악을 하고 넓은 스트라이크 존을 형성하기 위함이기는 하나 그 결과가 실제 투구에서 100% 정확한 결과라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볼링장마다 레인의 특성이 다르고 정비 기계가 다르고 누구와 치는지에 따라서도 레인 변화가 달라지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할 뿐 결과는 직접 투구를 해봐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알잼 볼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링, 레인 정비패턴표 보는법. 2탄! (0) 2022.10.19 볼링 정비 패턴 분석 - [42 Tokyo 공략법] (0) 2022.09.25 볼링 레인 (헤드, 파인즈, 백엔드) 구분과, 공 구질의 종류에 대한 모든 것! (0) 2022.02.07 볼링, 스트라이크 원리와, 핀이 남는 이유를 알면 볼링이 쉬워진다! (0) 2022.01.26 볼링 자세, 공 잡는 법! 볼링 어떻게 치는거지? 볼링치는 방법! (0) 2022.01.21